건강한 수면과 호흡을 위한 홈케어 서비스 전문기업

㈜멕헬스케어는 국내 유일의 인공호흡기 제조사 MEK-ICS의 전문성과 프랑스 기업 SOS Oxygene의 유럽시장의 선진화된 홈케어 노하우를 접목시켜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수면양압기, 산소발생기, 인공호흡기 서비스 전문기업입니다.

자주묻는질문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FAQ 검색
FAQ 검색

자주묻는 질문 목록

  1. Q

    양압기란 무엇인가요?

    수면무호흡증과 같이 상기도가 막히거나 일부만 열려 무호흡 및 저호흡이 있는 환자의 기도를 열어주는 기기로

    지속적인 양압을 상기도에 불어 넣어주어 수면 시 좁아진 기도를 효과적으로 넓혀 줌으로써 수면무호흡을 치료합니다.

  2. Q

    수면무호흡이란 무엇인가요?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심한 코골이와 주간기면 등의 수면장애 증상을 나타내며, 수면 중 호흡 정지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이로 인한 저산소혈증으로 다양한 심폐혈관계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3. Q

    환자의 상태는 어떤가요?

    개별 환자마다 상태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설명은 수면다원검사결과지를 직접 보면서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간단한 검사결과 정상범위는 AHI(무호흡/저호흡 수치)가 5미만이며, 5~15는 경도(mild), 15 ~ 30은 중등도(moderate), 30이상(severe)

    수치가 높을수록 수면무호흡으로 인한 위험성이 높아지며, 이에 따라 여러 신체의 변화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4. Q

    양압기를  일정기간 사용하면 무호흡증이 치료되나요? 

    양압기 사용은 안경 착용과 유사합니다. 안경을 착용한다고 해서 시력이 좋아지지 않는 것처럼 양얍기 사용을 일정기간 사용한다고

    무호흡증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무호흡증에서 오는 여러가지 질병을 예방하고, 주간졸음증이 완화 되는 등 삶의 질이 향상됩니다. 

    처방을 받으셨다면, 이후 지속해서 꾸준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5. Q

    기기 처방 (지속형, 자동형, 이중형) 종류가 있고, 임대료가 다르던데, 차이가 무엇인가요? 어떤 처방이 좋은건가요?

    지속형(CPAP): 고정형 압력설정. 4~20cmH2O

    ; 한 가지 압력이 지속적으로 나오는 타입이며, 대부분 적정 압력검사 (titration)를 시행한 분에게 처방되어집니다.  


    자동형(APAP): 자동형 압력설정. 4~20cmH2O

    ; 최소압력과 최대압력을 설정하여, 그 사이에서 환자 수면상태에서 발생하는 수면 이벤트(무호흡-저호흡-코골이)에 반응하여 무호흡이 발생하지 않도록 압력으로 기도를 열어줍니다. 


    이중형(BI-PAP): 자동형 압력설정. 4~25cmH2O

    ; 들숨과 날숨에 서로 다른 압력을 넣어주는 원리, 환자의 상태와 보험기준을 고려하여 보험으로 임대 사용 가능합니다. 

    보험기준은 지속형 또는 자동형 기기로 압력을 15cmH2O 이상으로 사용하였을 때 수면과탄산혈증(PaCO2, TcCO2, EtCO2: 50mmHg이상) 거나,

    AHI(무호흡/저호흡 지수)가 10 초과일 때 처방이 가능합니다. 또한, 처방을 위해서는 증빙자료로 적정압력검사 결과지와 과탄산혈증인 경우에는 

    이산화탄소 검사결과지 또는 검사결과를 명시한 소견서를 첨부하여야 합니다.

  6. Q

    양압기 사용시 몇 년까지 사용 가능한가요?

    기기를 매일 사용하는 기준으로 5~6년을 최대기간으로 산정합니다.

  7. Q

    마스크 종류가 어떻게 되나요?

    코형 마스크 (Nasal), 콧구멍형 마스크 (Pillow), 코입형 마스크 (Full-Face) 3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코형 (Nasal) 마스크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기는 하나, 두상, 코 모양, 구강 호흡 여부 또는 처방압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8. Q

    마스크를 보험 지급을 받을 수 있나요?

    회계연도 기준으로 1년에 한번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보험 적용 시 자부담금 19,000원만 내시면 지급 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연 1회 보험 지급 이후 추가로 마스크가 필요하시면 비급여로 구매 가능하시며,

    마스크 부품(쿠션, 머리끈) 등 또한 보험 적용이 불가 하여, 별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고객센터 1644-7713 내선번호(3)로 전화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9. Q

    사용 안할 때도 전원코드를 연결하고 있어도 되나요?

    의료기기 특성 상 전원 버튼이나 전원 장치가 따로 없으나, 미사용 시 전원 절전 모드로 변환되어 따로 콘센트를 분리 하지 않아도 됩니다. 

  10. Q

    양압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처음과 바람 세기가 약해진 것 같아요. / 기기 압력이 약해요. / 바람이나 압력이 나오지 않아요.

    압력에 적응이 되어 바람이 세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컨디션 변화나 체중 변화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필터 교체 시기가 지났거나 기기에 먼지가 많이 묻어 있으면 주변 공기 유입이 원할하지 않아 약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마스크 밀착이나 호스 연결 부위, 손상된 곳이 없는지 확인하여 새는 곳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위 모든 과정을 확인해봐도 이상이 없다면, 회사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기기점검을 의뢰하도록 합니다. 

  11. Q

    양압기 사용중에 실수로 다이얼과 버튼을 눌러서 설정이 변경되지는 않나요?

    압력 설정값 등은 공급자 모드에서 따로 만지게 되므로 다이얼이나 버튼을 외부에서 누른다고 해도, 변경되지 않습니다.

    사용자 모드에서는 튜브 온도와 가습 온도 등 편의 기능만 변경 가능합니다.

  12. Q

    압력 설정을 바꾸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압력 변경은 임대 업체나 고객이 임의로 변경할 수 없으며, 반드시 의료진의 처방 하에 진행되어야 합니다.

    처방 받은 압력이 불편한 경우, 수면 전문가에게 상담 및 빠른 시일 내 병원으로 내원하시어 처방 받으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13. Q

    가습기 물통에 물이 거의 줄어들지 않아요. / 가습기 물통에 물이 너무 빨리 줄어들어요. / 가습력이 약해진 것 같아요. / 가습력이 너무 세서 마스크로 물이 흘러요. 

    양압기의 주변공기를 유입시켜 바람을 만들어내는 장비로 주변 온도와 습도 영향을 받고 그에 따라 자동으로 가습온도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주변 습도에 따라 물이 줄어드는 양상이 달라집니다. 여름에는 습하여 물이 적게 줄어들고 겨울은 건조하기 때문에 많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마스크로 물이 넘어 오는 경우, 결로 현상으로 인한 증상으로 가습량을 낮추거나 열선 튜브 온도를 높혀 조정합니다. 

  14. Q

    양압기에서 전원이상 경고가 나와요. 

    전원 연결 부위 접촉 불량인 경우가 대부분이나, 콘센트를 뽑아 분리한 후 다시 재결합하여 끼워 보고,

    콘센트 위치를 바꿔 연결 한 후에도 경고등이 없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고객센터 1644-7713으로 연락합니다. 

  15. Q

    양압기에서 소음이 많이 발생해요. 

    물통 실리콘(sealing부위) 조립이 약해져서 소음이 날 수도 있으니 꽉 눌러서 조립해보고, 필터 교체시기인지 점검하여 필요 시 필터를 교체 합니다.

    가습기 물이 본체에 유입되면, 기기 이상이 생길 수 있으니, 본체에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사용합니다. 

고객센터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1644-1537 멕헬스케어 고객지원 센터